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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비] 자동차 충돌방지 시스템 종류
    자동차정기.종합검사&카스토리 2023. 5. 24.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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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Collision_Warning_Brake_Support.jpg

     

     

    자동차 충돌 방지 시스템은 차량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된 다양한 기술들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운전자의 실수를 감지하고 사고를 예방하거나 충돌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자동차 충돌 방지 시스템의 종류를 설명합니다.

     

     

    1.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시스템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은 운전 중 차량에 부착된 카메라나 레이더가 전방에 있는 장애물이나 차량과의 충돌 위험을 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거나 자동으로 제동을 가하는 기술을 포함합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은 다양한 센서와 기술을 사용하여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작동합니다.

    a. 전방 감지: 레이더, 카메라 또는 둘 다를 사용하여 전방의 차량이나 장애물을 감지합니다. 센서는 차량의 거리, 속도, 상대적인 위치 등을 측정합니다.

    b. 충돌 위험 평가: 시스템은 감지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충돌의 위험을 평가합니다. 속도, 거리, 상대적인 운전 상황 등을 고려하여 충돌 가능성을 분석합니다.

    c. 경고 시스템: 충돌의 위험이 감지되면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냅니다. 이는 시각적인 경고 (경고등, 디스플레이 등) 또는 청각적인 경고 (경고음, 진동 등)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경고는 운전자의 주의를 끌고, 주행 조건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d. 자동 긴급 제동: 상황이 심각할 경우, 시스템은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 시켜 충돌을 피하거나 충돌의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이는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과 연계하여 작동하며, 운전자의 반응이 없을 때 자동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운전자의 주의와 판단이 여전히 중요합니다. 시스템은 보조 기능을 제공하지만 운전자는 여전히 도로 상황을 주시하고 적절한 조작을 수행해야 합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졸음운전이나 전방 주시 태만 또는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운전자가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해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차라면 위와 같은 경우 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조금 우려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빙판길에서 긴급제동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빙판길 운행을 해보신 운전자 분들이라면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밟기보단 엔진변속을 통해 속도를 줄이면 운전하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도로가 완전히 빙판이 된 상황이라면 오히려 긴급제동이 독이 되지 않을까?? 제가 알기론 기능을 켜고 끄고 할 수 있는 차가 대부분인 걸로 압니다.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 상황이라면 끄고 운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시스템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은 운전 중에 차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LFA는 주로 카메라와 스티어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작동합니다. 다음은 LFA의 작동 방식을 설명합니다.

    a. 차선 인식: 카메라를 사용하여 차선의 경계를 감지하고, 차량의 현재 위치를 식별합니다. 카메라는 도로 표지판이나 도로 마커와 같은 시각적인 지표를 기반으로 차선을 인식합니다.

    b. 차선 유지: LFA 시스템은 운전자가 설정한 차선을 따라가도록 스티어링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시스템은 차량을 차선 중앙에 유지하도록 조향을 보정하고, 필요한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줄 수도 있습니다.

    c. 주행 상황 감지: LFA 시스템은 주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감지하고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차량과의 거리, 차선 변경 시도, 도로 곡선 등을 모니터링하여 주행에 필요한 조향 조작을 수행합니다.

    d. 운전자의 개입: LFA는 주행을 보조하는 시스템이지만,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신호를 표시하거나 핸들을 잡으면 시스템은 운전자의 조작을 우선시하고, 필요한 경우 시스템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LFA는 주행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운전자는 여전히 주의력을 유지하고, 주행 상황을 주시하며 조향을 적절히 조작해야 합니다. LFA는 운전자의 부주의를 방지하고 차선 이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보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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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시스템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가 차선을 이탈할 경우에 자동으로 차량의 방향을 보정하여 차선 이탈을 예방하는 시스템입니다. 주로 카메라를 사용하여 차선의 위치를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하거나 조향 도움을 제공하여 차량이 안전하게 차선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LKA 시스템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a. 차선 감지: 카메라를 사용하여 차선의 경계를 인식하고, 차량의 현재 위치를 파악합니다.

    b. 차선 이탈 경보: 운전자가 차선을 이탈할 경우,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어 주의를 유도합니다. 이는 시각적인 경고 (경고등, 디스플레이 등) 또는 청각적인 경고 (경고음, 진동 등)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c. 조향 도움: 차선 이탈이 지속되는 경우, LKA 시스템은 조향 도움을 제공하여 차량을 차선으로 다시 유도합니다. 시스템은 조향 장치를 조작하여 차량을 차선 중앙으로 가깝게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LKA 시스템은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차선 이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는 여전히 주의력을 유지하고, 직접적으로 핸들을 잡고 조향을 제어해야 합니다. LKA는 보조 시스템으로 작동하며, 운전자의 판단과 조작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4. 후측방 충돌 경고 (BCW, Blind-Spot Collision Warning) 시스템

    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은 주행 중에 차량의 후측방에 위치한 차량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시스템입니다. BCW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레이더 기술을 사용하여 작동합니다. 다음은 BCW 시스템의 작동 방식을 설명합니다:

    a. 후방 감지: BCW 시스템은 차량의 후방을 감지하기 위해 후방 레이더를 사용합니다. 후방 레이더는 주변 차량의 거리와 속도를 측정하고, 주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b. 사각지대 감지: BCW 시스템은 후측방에 위치한 차량이나 장애물을 감지하여 사각지대를 확인합니다. 이는 보조 시스템이므로 주행 중에 운전자가 시야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영역을 대신 감지합니다.

    c. 경고 시스템: BCW 시스템은 후측방에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냅니다. 경고는 일반적으로 사이드 미러나 주행 패널 등에 있는 경고등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경고는 주의를 끌고, 운전자가 후측방의 차량을 인지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CW 시스템은 운전자의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운전자는 여전히 주변 환경을 주시하고 사각지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CW는 보조 기능으로 작동하며 운전자의 주의와 판단을 보완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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