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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돌비] 자동차종합검사 디젤 자동차 배출가스 매연 부적합 원인들
    자동차정기.종합검사&카스토리 2023. 4. 8.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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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종합검사를 하다 보면 구형 디젤 자동차의 부적합 항목 1위를 뽑자면 매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젤 자동차에 DPF를 장착한 시점부터 매연 부적합 차량이 줄기 시작하여 현재 SCR을 장착한 차들은 거의 매연이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얘기하는 것은 SCR을 장착하기 전 디젤 자동차에 대해서만 얘기할까 합니다.

    그럼 매연농도가 높게 나오는 이유들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지요. 경험상 알게 된 지식과 일반적인 원인들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첫 번째 EGR 밸브 고착

    위에 그림을 보면 보라색으로 표현된 부분이 배기가스를 나타내는 겁니다.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밸브는 일정 RPM이상으로 올라가야 밸브가 열려서 일정량의 배기가스를 연소실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그래서 공회전시는 밸브가 열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밸브내부에 카본이 고착되거나 밸브자체의 고장으로 닫혀 있어야 할 통로가 열리게 되어 불완전 연소를 일으키게 되어 매연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EGR밸브에 이상이 생기면 주행계기판에 경고등이 표시되어 알게 되는데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매연이 많이 나오실 때는 점검을 해봐야 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흡기라인 카본 흡착

     

    위 사진처럼 디젤 자동차의 숙명과도 같은 흡기라인의 카본 흡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공기통로를 카본이 막고 있어서 연소실에 충분한 공기가 공급되지 않고 또한 공기에 카본찌꺼기가 같이 연소실로 들어갈 수 있어서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게 됩니다.

    매연뿐만 아니라 저 정도의 카본이 흡착되어 있으면 차량진동이나 가속불량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DPF를 청소해 주는 기계나 다양한 방법으로 클리닝하실 수 있으니 가까운 카센터에 가셔서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디젤 자동차를 소유하신 차주님이시라면 주기적으로 한 번씩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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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번째 고압펌프와 인젝터

     

    디젤자동차는 가솔린이나 엘피지 자동차와 다르게 점화 없이 연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점화없이 스스로 폭발을 하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연소실을 고온 고압인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겁니다. 

    그럼 어떻게 고온 고압인 상태로 만들어 주는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공기를 압축하면 온도가 올라가게 되는데 피스톤의 상하 운동으로 압축이 되어 연소실의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압축이 되니 당연히 압력도 올라가게 되는 겁니다.

    공기가 고온 고압 상태만 되면 되는데 왜 고압펌프와 인젝터를 원인이라고 하나 생각이 들 겁니다.

    디젤은 공기의 고온 고압 상태도 중요하지만 연료의 무화가 중요합니다. 무화란 연료를 안개처럼 미세하게 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무화에 관련된 것이 고압펌프와 인젝터입니다. 

    고압펌프에서 연료를 압축하여 압력을 높여서 인젝터의 노즐을 통하여 연료를 분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압력이 낮거나 노즐의 구멍이 크거나 작거나 하는 영향으로 연료의 무화상태가 결정됩니다.

    연료의 표면적이 너무 적거나 너무 크면 불완전연소가 일어나 매연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매연이 많이 나오는 차량은 필수적으로 점검을 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네 번째 엔진오일의 연소실내 연소

    네번째 원인은 가솔린 엘피지 디젤을 연료로 하는 모든 자동차에 문제가 됩니다.

    불완전 연소도 일어나지만 오일자체의 연소로 인한 유해가스도 나오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동차종합검사 시 부적합이 나오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 DPF 손상

     

    이 이미지는 DPF의 내부를 보여주는 아주 유익한 자료이네요.

    DPF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공기청정기의 필터 같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래 쓰면 교체를 해야겠지요.

    그런데 DPF는 가격이 비쌉니다. 그래서 최대한 오래 쓸 수 있게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DPF 클리닝이라고 해서 필터에 남아있는 매연찌꺼기를 태우고 내부에 쌓인 재(ASH)를 제거하는 작업을 해주는 겁니다.

     

    그럼 DPF가 손상이 되면 왜 매연이 많이 나오게 되는 걸까요?

    이렇게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찌꺼기를 거르기 위해 필터를 장착하였는데 그 필터에 구멍이 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찌꺼기가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나오겠죠 또한 쌓여있던 찌꺼기 또한 배출이 될 것입니다.

    그리하여 다량의 매연이 나오게 되어 자동차 종합검사 시 매연 부적합 판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DPF 교체를 하셔야 매연 적합 판정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단순히 클리닝만 해서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다시 문제가 생기게 될 겁니다.

     

    종합검사 시 매연 부적합 나오는 원인에 대하여 글을 썼는데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다량의 매연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제가 기술한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글을 썼으니 다른 생각을 가지신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기술한 내용은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게 아니라 문제에 대한 저의 생각을 기술한 거뿐입니다.

    종합검사 후 혹시나 부적합되셨다면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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