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돌비] 자동차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란 무엇인가?
    자동차정기.종합검사&카스토리 2023. 11. 14. 12:57
    728x90
    728x90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LADA_Vesta_Sport,_Wheel_alignment_2.jpg

     

     

    최근에 뉴스를 보다가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의 이상이 없는데도 차량의 휠 얼라인먼트를 교정하여 돈을 받은 타이어 업체들이 방송에 나오는 것을 보고 휠 얼라인먼트에 대해서 글을 써야겠다는 맘을 먹고 있었는데 오늘에서야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휠 얼라인먼트(Wheel Alignment)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죠. 휠은 바퀴를 뜻하고 얼라인먼트는 정렬이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바퀴를 정렬을 한다는 말입니다.

     

    그럼 바퀴를 왜 정렬을 해야 하는 걸까요. 바퀴를 정렬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작은 힘으로 조향을 쉽게 할 수 있다
    2. 차량 직진성을 개선하고 조작을 확실하게 한다
    3. 조향핸들에 복원성을 준다
    4. 타이어 마모를 최소화한다

     

    휠 얼라인먼트가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할 거라고는 생각을 하지 못하셨을 겁니다.

    위의 목적에 반대되는 상황 조향이 힘들다거나 차가 한쪽으로 쏠린다거나 핸들이 정중앙에 오지 않다거나 타이어가 마모가 심해진다면 바퀴가 틀어졌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일단 간단하게 내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의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차의 바퀴를 반듯하게 만드신 후 핸들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기울지 않고 정가운데에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정가운데 있지 않다면 정렬이 틀어진 것입니다.

    2. 핸들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린 후 차량에서 내린 후 타이어의 표면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타이어 표면이 일정하게 닳지 않고 한쪽으로 많이 닳고 있다면 이 또한 정렬이 틀어진 것입니다.

    3. 차량이 많지 않은 도로를 주행하실 때 직진을 하는 경우 핸들에서 손들 떼어 보십시오. 차가 반듯하게 직진을 한다면 이상이 없는 거고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차가 주행을 한다면 정렬이 틀어진 것입니다.

     

    위의 3가지 방법으로 확인을 하신다면 내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의 상태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728x90
    728x90

     

    자동차의 휠 얼라인먼트를 교정할 때 어떤 것들을 조정을 해서 교정을 하는지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해보죠.

     

     

    위의 그림을 보시면 세 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이는 바와 같이 캠버(Camber), 토(Toe)[토우], 캐스터(Caster) 보통 이 세 가지를 조정하여 바퀴를 정렬을 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캠버나 캐스터보다는 토우를 많이 조정을 합니다. 왜냐하면 캠버나 캐스터는 조정이 되지 않는 차량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정기검사나 종합검사 시 검사를 하는 사이들 슬립 또한 토우만 측정을 하는 겁니다.

    토우는 타이로드 엔드라는 부품의 길이를 조정하여 조정을 하게 됩니다.

     

    만약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진 차량을 계속 타고 다니면 타이어의 표면이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 그림을 보도록 하죠.

     

     

    그림에 대략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으면 타이어가 이렇게 된다고 써 놓았으나 조금 더 설명을 드리자면 처음의 마모 표시란 타이어의 측면부를 보시면 삼각형 모양의 표시가 보이실 거예요.

    그곳을 따라서 타이어 표면을 보시면 네모모양으로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보이실 겁니다. 그게 트레드 마모 한계선인데 그곳까지 타이어가 닳으면 타이어로서의 수명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가 그 부분까지 닳게 되면 그림처럼 일자모양으로 보이시계 될 겁니다. 그걸 그림으로 표현한 겁니다.

     

    공기압 과다와 부족은 타이어에 공기를 많이 주입하게 되면 가운데 부분이 올라오게 되겠죠 그런 상태로 타시게 되면 가운데 부분이 먼저 마모가 될 겁니다. 반대로 적게 주입하시면 가운데 부분이 아니라 양끝 부분이 먼저 마모가 되게 됩니다.

     

    토우나 캠버가 정렬이 되지 않으면 안쪽이나 바깥쪽이 먼저 마모가 됩니다. 그러나 그림에서와 같이 토우보다 캠버가 틀어졌을 때 마모되는 부분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캠버가 틀어지면 타이어의 표면 부분과 도로의 닿는 면적이 더 넓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됩니다.

     

    국부 마모는 급출발이나 급제동 시 도로에 닿았던 타이어 표면이 먼저 마모가 되어 타이어 표면의 특정부위가 먼저 닳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 겁니다. 그러니 급출발이나 급제동은 되도록 삼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휠 얼라인먼트에 대해서 글을 썼는데 휠 얼라인먼트에 대해서 몰랐던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